[아이랑GO] 공부부터 인간관계까지 스스로 해결하는 힘 키우려면

김건희 기자
0 댓글 9 Views

[ad_1]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 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아이의 10대 시절에 거쳐야 하는 여러 고민에 도움이 되는 책들을 모았어요.

고민 많고 스트레스 많은 10대를 위한 책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는 튼튼한 정신력은 어떻게 기르는 걸까. 중학교에 입학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걸까. 나답게 꿈을 향해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년기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여러 고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들을 준비했어요.

『마음 근육을 키우는 중입니다』
실라 라자 글, 김인경 옮김, 264쪽, 뜨인돌, 1만5000원

마음 근육인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책. 청소년은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많은 변화를 경험한다.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아도 숨이 넘어갈 것 같고, 주변의 간섭에 지쳤다면 스트레스나 역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시련을 견뎌 낼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키워보자. 책은 총 4장에 걸쳐 튼튼한 마음 근육을 기르는 법을 설명한다. 일상의 규칙 찾기, 잘못된 습관 인정하기, 수치심을 이겨내기, 우울과 불안 다스리기, 안전한 관계 만들기, 모험에 도전하기, 유연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목적의식 갖기 등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 키워드를 따라가다 보면 회복탄력성의 핵심 기술 열 가지를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사춘기 대 중학 생활』
제성은 글, 이승연 그림, 개암나무, 240쪽, 1만5000원

초등 고학년이 궁금해할 중학교 1학년 생활에 관한 책. 책은 주인공 루나가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에 입학해 보낸 1년을 짧은 동화 형식으로 엮었다. 루나의 경험을 통해 반 배정, 동아리 활동, 축제 등 학교생활과 관련한 내용과 내용은 물론 자유 학기(학년)제의 의미, 지필 고사와 수행 평가가 진행되는 방식, 친구 문제 등 중학교 1학년 재학 중에 일어날 수 있는 거의 모든 일을 1학기·여름방학·2학기·겨울방학으로 나누어 정리했다. 각 주제를 짧은 이야기로 다루고, 시기별로 구성해 찾아보기도 쉽다.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미래가 걱정되거나 궁금한 초등 고학년이 알아야 할 여러 실용적인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공감 슈퍼맨』
라슈미 서데슈판데 글, 줄리아나 아이그너 그림, 서울초등도덕과교육연구회 옮김, 130쪽, 에디터, 1만3500원

타인과 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공감 능력을 길러주는 책.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면서도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조화를 이루는 능력은 학교나 사회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는 모두 존중받아야 할 존재이며, 공감 능력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면 오해와 갈등이 생기기 때문이다. 책은 공감의 의미부터 공감 능력 작동의 원리, 감정 탐색하는 법, 타인과 소통하는 법 등 공감 능력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여섯 단계로 구성해 소개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나’만 내세우지 않고 ‘남’을 이해하는 마음과 자세를 기를 수 있으며, 타인과 공존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도 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이상.

『꿈을 이루는 방법은 하나가 아니야』
오카지마 카나타 글, 정은희 옮김, 198쪽, 리틀에이, 1만5000원

실패가 두려운 청소년에게 용기를 건네는 유명 작곡가의 이야기. 저자 오카지마 카나타는 밝고 경쾌한 멜로디와 섬세한 가사로 유명한 뮤지션이다. BTS·트와이스·아이브·TXT·르세라핌 등 K-POP 아티스트는 물론, 일본 국민 가수인 아라시·아무로 나미에 등과도 작업한 그는 일본의 공신력 있는 음악 차트인 오리콘 차트만 120회 넘게 석권했다. 하지만 오카지마 카나타의 최종 학력은 중학교이며, 음악 교육 한 번 제대로 받아본 적이 없다. 책은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던 저자가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과정을 공개한다. 화려한 삶을 살던 사람도 실패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계기로 성장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초등 고학년 이상.

『공부하는 이유: 과학』
곽재식 글, 창비, 128쪽, 1만2000원

공부에 대한 동기 부여가 필요한 청소년을 위한 책. 공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걸 왜 알아야 할까’라는 의문이 따라오기 마련이다. 책은 공학 박사이자 과학 소설가로도 유명한 곽재식 작가가 설명하는 과학의 매력에 대한 이야기다. 거창한 이야기 대신 날이 흐리고 으스스한 날이면 교실에서 선생님이 해 주셨던 불길한 예감에 대한 이야기, 안 열리는 병뚜껑은 어떻게든 열어야 직성이 풀리는 작가의 습관 등 일상적이거나 개인적인 소재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작가의 안내를 따라가다 보면 과학의 매력과 함께 왜 과학을 공부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의 전환은 과학 외 다른 과목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중학생 이상.

『어린이를 위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김지연 글, 유영근 그림, 116쪽, 제제의숲, 1만3800원

인간관계를 잘 맺고 싶은 청소년을 위한 책.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움직이는 방법을 담은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1936년에 발행되었지만 출간 후 90년 이후에도 사랑받는 고전이다. 책은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했다. 책은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세 가지 기본 원칙, 호감 가는 사람이 되는 여섯 가지 방법, 싸우지 않고 설득하는 여덟 가지 방법 등 17가지 인간관계 기술을 총 세 장으로 나눠 이를 실천할 방법 51가지와 함께 담았다. 그뿐만 아니라 데일 카네기의 이야기가 초등학생에게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일상적인 사례와 구체적 실천 가이드도 실었다. 초등 저학년 이상.

아이랑 책책책 이벤트에 응모해 책 선물 받으세요

매주 아이랑 책책책 기사를 읽고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면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아이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주세요. 책을 선물받았다면 재밌게 읽고 아이가 직접 쓴 서평을 e메일로 보내주세요. 잘 쓴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실립니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_2]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댓글 남기기

About us

최근 포스트

광고/제휴문의

ⓒ Satto Brothers LLC. & NewsGarasani. All rights reserved.